2007. 8. 14. 16:36ㆍ나 그리고 가족/조도아리랑
진도 상여소리 (전남 진도군 지산면 인지리/앞: 조공례(65세)/1989)
<관운반소리>
§가난님 보살
-가난보살로 길을 닦아 -생왕극락을1) 인도를 하세 -악취무명원2) 쉬어가고 -성취숙명원3) 쉬어를 가고 -사십팔원에4) 쉬어가고 -무타악도원5) 쉬어가고 -가다 가다 저물어지믄 -요내 염불로 길을 닦아 -왕생극락을 인도하고 -왕생이 머다는데 -몇 달 걸어 극락을 가면 -몇 날 걸어 극락을 갈거나 -여보시오 시주님네 -이내 말씀 들어보소 -이 세상에 나온 사람 -누 덕으로 나왔는가 -석가여래 공덕으로 -아버님전 뼈를 빌고 -어머님전 살을 빌어 -이내 일신 탄생하야 -한두살에 철을 몰라 -부모 은공을 못 갚으고 -이삼십이 근근해도 -어이없고 애닯구나 -무정한 세월은 유수같이 -원수백발이 돌아왔네
<운상소리>
§에에 에헤헤야 에헤 에헤 어허허야
-못가겄네 안갈라네 차마 서러서 못 가겄네 내집을 두고는 못가겄네
-삼천갑자 동방석은6) 삼천갑자를 살았어도 오날 가시는 금일 망제는 백년도 못 살았네
-죽장산 가래송낙은 수양산의 넋이나 되여
-암제 감실로 허옵실제 오날 가시는 금일 망제님
-고장대7) 몸이 되고 피로장이에8) 넋이 되어 수족이 없이 오신다기로
-옷 지어 용돗9) 놓고 보신10) 주어11) 배석12) 주어 야략잔치로13) 흠향을 한다
-오날은 여그서 울고 불고 있다마는 어느 시절에 여그를 올꺼나
-가시는 날은 안다마는 오만 날짜는 모른답니다
-동서남북 간 데마다 형제같이 하고 갈까 오영방14) 깊이 들어 형제투정을 마자 하고
-요내 염불로 길을 닦아 왕생극락으로 인도를 합니다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1)생왕극락→왕생극락(往生極樂). 2)악취무명원(惡趣無名願) : 사십팔원의 하나. 3)성취숙명원(成就宿命願) : 사십팔원의 하나. 4)사십팔원(四十八願) : 불교에서 아미타불이 보살이었을 때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세웠다는 마흔여덟가지 서원(誓願). 5)무타악도원(無墮惡道願) : 사십팔원의 하나. 6)동방석→동방삭(東方朔) : 중국 한나라 때의 사람으로 삼천갑자, 즉 1800년을 살았다 한다. 7)고장대 : 꼬챙이. 8)피로장이 : '피로한 사람'이라는 뜻이라 함. 9)용돗 : 씻김굿에서 망자의 옷 밑에 까는 돗자리. 10)보신→버선. 11)주어 : 기워, 만들어. 12)배석 : 돗자리의 일종. 13)야략(夜樂)잔치 : 장례 때 밤새워 하는 잔치. 14)오영방 : 다섯 방위.
◇ 1989년 9월 26일 진도군 지산면 관마리 장례식 현장에서 녹음한 상여소리. 풍물을 쳐서 반주를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. 앞부분은 '가난보살'이라 하여 집에서 상여가 있는 동네 마당까지 관을 운반하면서 부른 것이고 뒷부분은 '에소리' 또는 '긴소리'라 하여 상여를 메고 가면서 하는 소리다. '가난보살'소리는 상여가 언덕을 오를 때도 한다. 이 밖에도 이 지역에서는 상여가 떠나기 직전에 하직인사를 하면서 부르는 '하적이야'와 다리를 건널 때 부르는 '천근이야', 다리 위에서 놀 적에 부르는 '나무아미타불' 등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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